오늘은 아티초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으로 유럽과 남미, 미국 등에서는 양배추, 양파 등 대중적으로 섭취하는 꽃봉오리 채소로 일명 '유럽의 불로초'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자체가 드문 것은 당연하지만, 아마 식품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화장품의 종류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것은 야채의 일종으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고 건강에 좋기 때문에 슈퍼푸드라고 불리거나 어떻게 먹는지, 영양성분은 어떤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티초크 효능을 보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전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의 안정을 돕는 작용을 하며, 혈압 강하 작용으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 작용도 하며,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도 하여 간을 건강하게 해주고 소화를 잘하여 도움을 주며, 장 건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변비에도 매우 좋습니다.
이뇨작용도 하고 정화효과도 하기 때문에 몸속에 있는 나쁜 성분을 제거해주고 독소를 삭제하는 역할을 해서 몸을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간을 향해 만든 것과 같은 차를 만들어서 우려낸 물을 꾸준히 마셔 주게 되면 아주 좋고 심장에도 좋기 때문에 건강한 심장을 가질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피가 개운해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가득 들어있고 이러한 미네랄은 탄수화물이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되고 담낭의 치료제로 쓰이게 되는데 쓸개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으면 소화가 잘 안되고 담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것을 막아주고 담석을 치료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탈리아어로 해바라기를 뜻하는 지라솔레(girasole)를 잘못 발음한 것이 예루살렘으로 와전되었으며, 그 향미가 아티초크와 비슷해 예루살렘 아티초크라는 이름이 붙었을 것이라는 추정도 있다고 합니다. 예루살렘 아티초크에 함유된 전분은 감자녹말과는 달라서 쉽게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어 섭취할 때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티초크는 먹을 수 있는 부위가 무척 적고 손질이 까다롭지만 불로초로 널리 인식될 만큼 비타민, 칼슘,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소와 아피제닌, 나린제닌, 루테올린 클로로겐산과 같은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처럼 꽃봉오리를 먹는 채소이고 꽃이 피기 전 꽃봉오리를 이용하여 먹게 되는데 갑옷처럼 여려겹 감싸고 있는 형태고 크기는 한 10센치에서 15센치 정도 되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슈퍼푸드라 불리고 몇 년 전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를 시작하여서 과거보다는 쉽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아티초크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꽃봉오리가 닫혀 있는 것이 좋고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으며 색이 선명한 것이 좋고 보관을 할 때에는 비닐팩이나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더 오래 먹을 수 있고 요리 전에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살짝 데쳐서 냉동고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티초크를 차로 만들어 마시면 건강에 좋고 마시기도 쉬운데 어떻게 만드는지 설명을 해드리자면 중간 크기로 된 것을 3개 준비하고 물은 1리터 정도 준비하고 꼼꼼하게 씻은 다음에 줄기와 끝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고 끓는 물에 15분 정도 넣어서 끓이고 불을 끄고 뚜겅을 덮은 상태로 그대로 두면 충분히 우러나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아티초크 효능 관련하여 이름만 들어도 굉장히 생소하지만 아티초크의 효능은 널리 알려져있는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 섬유질이 풍부하다는 것 그리고 정화 속정으로 인해 변비를 퇴치하고 소화를 돕는데 아주 좋다는 것이 밝혀졌고 맛도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만 요리를 해서 먹으면 아주 맛도 좋습니다.
병조림이나 통조림으로 된 것을 구입할 때에는 성분표에 첨가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것이 좋으며 식초나 양념맛을 빼려면 요리하기 전에 물에 담가 헹구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먼저 껍질을 가위로 자르고 거칠고 억센 받침 부분도 제거하는 것이 좋고 하단 줄기 부분 밑동도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목할만한 아티초크의 효능으로는 많은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알려진 블루베리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변종과 세포노화, 그리고 각종 질병에 대응하는 역할을 하므로 전체적으로 세포의 악화를 방지하고 노화를 방지하여 건강에 좋으며 시날린, 실리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조은약초 관계자는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섭취하는 사람이 정확히 알고 먹어야 약이 되는 것이지 몸에 좋다고 무리하게 또는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아 우려가 되는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그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톡스 방법이 다양하게 나오는데 아티초크는 예전부터 해독 약초로 많이 먹어 왔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한 박사는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은 쓸개 즙의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 쓸개 동맥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라고 효능을 전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식물성유산균 모링가밀크씨슬에는 풀무원 특허 식물성유산균 PMO 08에 실리마린이 풍부한 밀크씨슬추출물 325mg(실리마린으로 130mg)을 한 병에 담았다고 합니다. 파이토케이컬 성분이 풍부하여 기적의 나무로도 불리는 모링가추출물, 유럽의 불로초라는 별명을 가진 아티초크추출물, 칼콘이 풍부한 명일엽농축액을 함께 넣어 유용성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유산균의 먹이로 작용하여 프로바이오틱스의 활성을 도와주는 프리바이오틱스 3종과 활력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B군 5종(B1, B2, B3, B5, B6)도 더했다고 합니다.
특히 프리미엄 타히티 유기농 노니주스 100%는 미국 농무성 USDA 인증을 취득한 제품으로 2019년 2월 롯데홈쇼핑 첫 방송을 시작으로 총 11회 방송 중 9회 매진, 단기간 33만 병 판매량(주문수량 기준)을 기록한 바 있다고 합니다. 힐링스토리(HEALING STORY)는 이밖에도 새싹보리, 새싹귀리, 보스웰리아, 크릴오일, 모링가, 아티초크 등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여 현대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슈퍼푸드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힐링스토리(HEALING STORY) 관계자는 다양한 온라인 판매 채널 입점 및 오프라인 시장 선점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며 2019 대한민국브랜드만족도1위 수상에 힘입어 앞으로도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건강식품만을 선사하겠다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레이어링 라인은 아티초크 추출물과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피부에 강력한 수분을 충전하고 밸런스를 유지해주는 수분케어 라인이라고 합니다. 먹는 꽃봉오리라 불리우는 서양의 불로초 아티초크는 겹겹이 꽉 찬 수분과 항산화력을 가진 슈퍼푸드로 풍부한 수분과 항산화 에너지를 머금고 있어 수분을 촘촘히 쌓고 속당김 없는 편안한 피부로 가꿔준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추출물, 히알루론산 등의 보습 성분을 잘게 쪼개는 초핑(chopping) 공법을 적용해 피부 속까지 수분의 빠른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건강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삼 효능과 추천 상품 (0) | 2020.11.17 |
---|---|
육류를 줄여야 하는 이유(feat. 체형관리 선생님) (0) | 2020.11.12 |
비염을 뿌리뽑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0) | 2020.09.25 |
칡즙 효능과 주의해야 할 부작용 (0) | 2020.09.11 |
크릴오일 효소추출 제품 (0) | 2020.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