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와 기준에 관한 규칙
[시행 2014. 6. 3.] [국토교통부령 제97호, 2014. 6. 3., 제정]

 

2014년에 제정된 규칙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비고

1. 직접충격 소음은 1분간 등가소음도(Leq) 및 최고소음도(Lmax)로 평가하고, 공 기전달 소음은 5분간 등가소음도(Leq)로 평가한다.

2. 위 표의 기준에도 불구하고 「주택법」 제2조제2호에 따른 공동주택으로서 「건 축법」 제11조에 따라 건축허가를 받은 공동주택과 2005년 6월 30일 이전에 「주택법」 제16조에 따라 사업승인을 받은 공동주택의 직접충격 소음 기준에 대 해서는 위 표 제1호에 따른 기준에 5dB(A)을 더한 값을 적용한다.

3. 층간소음의 측정방법은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제2 호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소음·진동 관련 공정시험기준 중 동일 건물 내에서 사업장 소음을 측정하는 방법을 따르되, 1개 지점 이상에서 1시간 이 상 측정하여야 한다.

4. 1분간 등가소음도(Leq) 및 5분간 등가소음도(Leq)는 비고 제3호에 따라 측정한 값 중 가장 높은 값으로 한다.

5. 최고소음

 

출처 : www.law.go.kr

 

한편, 층간소음의 경우 직접 충격 소음 뿐 아니라 공기전달 소음도 포함합니다.

층간소음이란 공동주택의 입주자 또는 사용자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이나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벽간소음 등 인접한 세대 간의 소음(대각선에 위치한 세대 간의 소음을 포함)]으로서 다른 입주자 또는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소음을 말하고, 욕실 등의 급수·배수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은 제외함

*출처 : https://easylaw.go.kr/

 

* 관련글

 

 

[내돈내산] 층간소음 해결방법 - 비지엔젤 폴더매트 -거실 매트 추천

층간소음 해결방법 - 비지엔젤 폴더매트 코로나가 우리 아이들 뿐 아니라 아랫집 청년까지 재택근무로 집에 머물게 하여 전보다 심한 층간소음 피드백에 시달렸다 -_- 급기야 낮에 아이들 잠깐

wind072.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